감기가 심하게 걸렸을 때 가끔 어지럽고 메스꺼움 증상 으로 심한 고통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지금 어지럽고 메스꺼움 느껴지시나요?

몸살 감기가 심하면 누워 있을 수 밖에 없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누웠다 일어나려고 하면 머리가 핑 돌아서 일어나기가 힘들어 누워 지낼 수 밖에 없습니다.

어지럽고 메스꺼움 원인은?

누워 있더라도 가만히 바로 누워 있어도 머리가 아프고 볼 일을 보려 화장실에 가려고해도 벽을 짚고 거의 반 기어 가다시피 가야 하는 일도 발생 해요.
단순 몸살 감기 때문일까요? 이런 경우에는 몸살감기와 전정신경염 이라는 염증이 생겨 나오는 경우입니다.
우리 귀에는 전정기관 즉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기관과 뇌까지 연결해주는 양 쪽의 전정신경 중 한 쪽의 전정신경에 염증이 발생하면 균형이 깨지게 됩니다. 이 원인으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됩니다.

어지럽고 메스꺼움

왜 생기는 걸까?

보통 감기가 걸린 후에 잘 나타납니다. 이는 바이러스와 주된 연관이 있습니다.
다른 경우에는 스트레스 또는 잠을 잘 못자는 경우, 과로로 인해 피로가 쌓인게 되면 면역력이 약해져 일어나기도 해요.
그리고 전정신경에 혈액장애가 발생하여 피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게 되면 소동맥이 막혀 생기기도 해요.
주로 보이는 증상은 어지럽고 메스꺼움이 동시에 일어납니다. 다른 증상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너무 어지러워 움직일 수 조차 없다.
  • 머리를 가만히 있다 머리를 움직이게 되면 심한 고통을 느낀다.
  • 눈에 경련이 발생한다.
  • 눈은 감고 있거나 한 쪽으로 돌아 누우면 증상이 완화 된다.

어떻게 치료 할까?

주로 감기와 동반하기 때문에 하루 이틀 쉬게 되면 감기 증상과 더불어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어지럽고 메쓰꺼움이 처음에 참기 힘들 정도로 나타나기 때문에 진정억제제 주사를 맞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결국 몸의 균형을 담당하는 기관의 밸런스가 깨진 것입니다.
그렇기때문에 우리 몸 스스로 균형을 잡아가는 충분한 시간과 과정이 필요해요.

고통이 심해져도 진정억제제는 많이 맞는 것은 치료에 있어서 미봉책에 불과해요.
일상 생활에서 수분을 많이 섭취 할 수 있도록 하고 갈증을 일으키는 짠 음식들은 삼가하도록 해요.
커피와 비타민드링크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들도 가급적이면 마시지 않도록 해요.

예방은 가능할까?

어지럽고 메스꺼움을 일으키는 전정신경염은 거의 대부분은 감기가 걸렸을 때 일어납니다.
감기예방이 곧 전정신경염 예방이 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이 가장 좋은 예방법입니다.
일을 많이 하게 되면 충분한 휴식을 갖도록 하고 기초체력을 기를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아요.
평소에도 물을 자주 마시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해 보세요!

facebook twitter band kakaostory naver kakaoTalk